주메뉴

서브메뉴

지석영화연구소

소개

지석영화연구소는 아시아 영화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故김지석 선생을 추념하고 고인의 뜻을 실현하기 위해 부산국제영화제 내에 설립된 연구기관입니다. 아시아 영화를 중심으로 한 간학문적 영상문화 연구, 아카이빙, 교육이 주된 사업이며, 이를 통해 영상 산업, 기술, 문화, 운동의 지역적이면서도 세계적인 소통, 창안, 연대를 위해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노력을 경주중입니다.
구체적으로는 故김지석 선생의 추모 사업, 아시아영화문화에 대한 연구, 학문적 토론장의 마련, 단행본, 웹진, 학술저널 등 담론의 소통을 위한 출판, 아시아 영화 관련 자료 아카이브 및 라이브러리 운영, 영상 산업, 기술, 정책, 운동 주체들과의 공범위한 교류망 구축, 그 외 영상을 매개로 대중의 지성과 감정을 증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을 추진코자 합니다.
지석영화연구소의 출범 첫 해인 2019년에는 다큐멘터리 <지석> 제작, 김지석 선생의 유고집 발간 작업이 진행 중이고, 영화제에 대한 연구와 함께 내년 울산에서 개최 예정인 국제영화제 계획수립 연구용역 사업도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중에는 포럼 비프Forum BIFF를 개최하여 영화를 매개로한 다양한 지성의 소통과 교류의 축제를 열고자 합니다.

운영위원회

성명 소속
남인영 동서대학교 영화과 교수
홍상우 경상대학교 러시아학과 교수
문관규 부산대학교 영화과 교수
이지훈 필로아트랩 대표
천정환 성균관대학교 국문과 교수
강소원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박선영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이호걸 지석 영화 연구소 소장

스태프

성명 직함
이호걸 소장
문웅 실장
김경태 전임연구원
옥승희 연구보조원